윈도우 미디어 서버에서 브로드캐스트를 설정하는 방법
(window 2003 server media broadcast setting)
1 . 미디어서버의 설정
가) 미디어 서버의 설정에서 브로드캐스트를 하기 위한 제어 프로토콜을 사용가능하게 한다.
위 그림에서 wms http 서버 제어 프로토콜이 그것이다.
이것의 속성은 아래 그림과 같다.
제어 속성에 보이는 것처럼 관리 포트라는 부분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80포트를 설정한다 하지만 본인이 만일 이 서버에 웹서버를 동반해서 싣고 있다면 당연히 충돌할 것이기에 다른포트로 바꾸어서 충돌하지 않도록해주면 된다.
나) 다음은 권한의 설정입니다.
이것은 만일 권한을 설정하여 접근을 통제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게시지점을 자유롭게 생성도 가능하게 됩니다.
아래처럼 두가지만 사용을 한후 이용할 사용자를 설정하여야합니다.
간단히 설명한다면
- wms ntfs acl인증 : 주문형 게시지점(멀티캐스트,유니캐스트)에서 접근의 권한을 파일파티션의 접근권한과 동일하게 적용하기 위해서 사용. 때문에 지금설명하는 블로드캐스트연관성이 적습니다. 물론 파일을 브로드캐스트하거나 디렉토리리스트를 브로드캐스트하는경우는 관계가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디폴트로 두고 갑니다.
- wms ip 주소 인증 : 특정 주소의 컨텐츠에대해 접속을 허용 또는 거부할 수 있도록 하며 서버 및 게시지점 인증 플러그인은 함께 작동. 이것또한 지금 작업하려고 하는것과 연관성이 적습니다. 그래서 패스. 사용안함 디폴트로 둡니다.
- wms 게시지점 acl인증 : 서버의 모든 게시지점이나 특정 게시 지점의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서버 또는 그룹의 접속을 허용하거나 거부 하도록 합니다. 때문에 만일 이 서버의 모든 접속에 대해 인증을 요청하려한다면 이것을 선택하시고 나중에 속성을 선택하여 이용할 이용자아이디를 설정 해줍니다. 이것을 상요하지 않음으로 한다면 아마도 모든 사용자가 자유롭게 게시지점을 만들어서 서비스가 가능한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좀더 자세히 살펴 보면 아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한다면. 원래 디폴트로 Everyone과 Administrators는 반드시 있는거겠지요. 그런데 만일 Everyone에 쓰기와 만드기를 권한을 주면 누구나 서비스 게시지점을 만들게 될겁니다. 하지만 쓰기까지만 해둔다면 만들어진 게시지점에만 올릴수 있게 됩니다. 같은 원리로 사용자 아이디를 추가해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다) 인증 방법에 관한겁니다.
그다음은 협상인증부분이 남는데 만일 위의 설정으로 하단에 모두 인증을 적용이 끝난다면 협상인증을 체크해서 인증을 필하도록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익명사용자 인증처리됩니다. 만일 익명사용자 인증도 하지 않는다면 디렉토리에서 다시 인증되도록 해야합니다. 어찌 됐든지 인증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해당 부분에서 또는 상위에서라도 협상인증이 있어서 처리되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제일 마지막 부분에서 하는것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일에 여기서 접속과 관련한 모든것이 끝나는 설정이라면 협상인증부분을 처리해야하지만 그렇지 않고 추후 게시점에서 다시 설정을 더 필요로 한다면 굳이 이것을 활성화 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시지점에서 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일반 이용자누구나 접근하여 플레이 되도록 하려면 익명 상용자 인증을 꼭해두어야 누구나 인증없이 플레이 될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Everyone이 모두 여기에 해당 됩니다.
2. 게시지점의 추가관리
가) 게시지점을 추가 합니다.
게시지점이란 미디어 서버의 디렉토리와 같은 개념이란것은 알것이고 그것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브로드캐스트만을 설명하기 때문에 다른부분은 생략하고 넘어갑니다. 게시지점추가(고급)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하단이미지에서 보이는 것 처럼 게시지점 형식과 이름 위치를 묻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콘텐트 위치입니다. 인코더(풀)와 인코더(푸시)그리고 원격게시지점을 배달하는 것등이 주로 이용될겁니다. 때에 따라서는 파일도 해당 되겠지만 파일의 경우는 그냥 유니캐스트나 멀티캐스트 하기 때문에 브로드캐스트에서는 잘 이용안하겠지요.
- 인코더(풀) :
인코딩하고 있는 주소를 가져다가 브로드캐스트하기 때문에 인코딩 컴의 아이피가 통상적으로 미디어서버에서 바로 접근이 가능한 아이피이어야합니다. 만일 ADSL이나 기타 동적할당을 사용하는 인코딩컴에서는 사용하기 힘들겁니다. 그렇다고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다이나믹DNS등을 이용해서 하는 방법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역시 또한 방화벽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보통 집에 라우팅장비를 이용해서 하나의 아이피를 여러대의 컴이 분할 해서 이용하게 된다면 역시 라우팅장비에서 잘 설정해주면 가능하겠지요. 좀 복잡하지만 가능하고 안정적일지는 모르지만 저는 배제합니다. 콘텐트 위치에 브로드캐스트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보통 인코딩할때 설정합니다. 그 설정하는 아이피와 포트가 되겠습니다. - 인코더(푸시) :
인코딩하는 주소라기 보다는 그냥 인코딩하는 컴에서 푸싱을 해서 브로드캐스트하도록하는 겁니다.
나) 권한 부여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입니다. 현재 게시지점에 국한된 인증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구체적으로 아이피를 인증하는 방법은 있는 그대로 읽어주면 될거 같아 특별히 설명할것이 거의 없습니다. 좀 설명을 더한다면 거부가 된 주소의 경우는 읽는거까지를 포함함에 주의하면 됩니다. 즉 다시말하면 읽고 쓰기가 아니라 읽는 것 까지 포함해서 제어 됩니다.
다) 인증 방법에 대해서는 앞에서 설명을 했으니 더 할 필요가 없는거 같구요. 단지 여기서는 해당 게시지점에 국한시키는 작업입니다. 만일 상위에서 협상인증없이 여기까지 왔다면 이곳에서라도 협상인증을 해서 인증 사용자만을 위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해주라는 겁니다.
3. 다음은 엔코더입니다.
가) 푸시서버설정(Push to sercver)
중요한것은 Output이고 그중에서 프시서버입니다. 만일 설정에서 푸시를 선택해서 작업을 계획했다면 필수적이겠습니다.
서버이름(Server name)에 아이피나 도메인네임을 넣고 포드 번호를 주어야합니다.만일 80포트의 경우는 주지않아도 되지만 그이외의 포트는 반드시 입력해주어야합니다. 포트 입력방식은 도메인네임:포트(abc.com:8080 또는 1192.168.0.2:8080)형식이 됩니다.
서비스제공위치점(Publishing point)라는 것은 서버에서의 게시지점입니다.
나) 풀엔코딩설정(Pull from encoder)
이것은 서버에서 풀설정이 있었을 겁니다. 그것을 위한것이기도 하고 브로드캐스트 포트이기도합니다. 따라서 이것이 공유된 인터넷주소에 있는 컴에서 엔코딩을 하고 있다면 이주소가 바로 브로드캐스트주소이기도 하다는 겁니다. 하지만 ADSL이용하는 이용자가 이것을 브로드캐스트주소라고 알려주거나 하면 한두사람은 괞찮다지만 셋만 모여도 트래픽이 장난아니게 증가할수 있음으로 이를 브로드캐스트주소로 이용하기는 문제가 있겠지요.
다)보관파일설정(Archive to file)
엔코딩하면서 파일을 보관하고자 한다면 설정하는 것으로 파일의 크기제한이라든가 시간별 제한을 걸어서 시간대별로 순서파일을 만들어 보관하도록 설정한다.
다) 인증 : 만일 서버에서 인증을 통해서 데이터를 올리도록 설정하면 실행(Apply)를 선택하면 인증받을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묻는다.
만일 맞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주면 준비를 완료하고 시작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브로드캐스트에 신호를처리한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